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커뮤니티

Follow Us

닫기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자료실

자료실

자료실입니다.

게시판 상세
제목 수질측정 일반상식
작성자 대표관리자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11-02-22 15:30:49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86
 

용 어

해 설 내 용

구 리 천연상태나 용해성 염 또는 서스펜션 상태로 존재하는데 미량의 존재는 동식물에 필수적으로 필요하다. 0.1㎎/L이상의 농도로는 해조류 및 플랑크톤 성장을 억제 또는 조절에 유용하다. 그러나 0.02~0.1㎎/L의 농도는 어류의 종류에 따라 해를 줄 수 있으므로 어류의 질병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아주 조심스럽게 감시해야 한다.
브 롬 브롬은 염소보다 휘발성이 적고 수영장이나 온천수 등의 소독용으로 쓰인다.
산 성 도 산성화는 주로 광물질에서 나오는 산, 강산의 염기, 또는 이산화탄소에 의해 진행 된다. 토양 및 민물에서는 주로 천연 물질 또는 산업 폐수와 산성비로 인해 산성화 되며, 과도한 산성도는 부식을 일으키며, 물고기 및 식물 생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.
시 안 청산가리의 주원료로 지극히 맹독성인 물질이며, 금속이나 가스의 세정, 전기도금 등 여러 가지 화학공정에 쓰여지고 있다. 하지만 알카리제나 중성 염화 과정으로 폐기물로부터 쉽게 제거할 수 있다.
아 질 산 염 질소를 포함하는 유기물질의 미생물학적 분해과정에서 생성되는데 너무 낮은 농도는 오히려 인간이나 수중 생물에 해가 되는 반면, 높은 농도의 질산염은 냉각조에서 부식 방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.
암 모 니 아 동식물 단백질의 미생물 분해로써 암모니아는 비료로 사용되기도 한다. 그러나 하천에서의 암모니아 검출은 가정 또는 가축으로 인한 공해를 의미한다. 일정 수준이상의 농도에서는 물고기에 치명적이다.
알 카 리 도 탄산염, 수산화물 및 염이 용해되어 알카리화 되는데, 식품 및 음료수 제조업체, 보일러 운용 및 관리자 그리고 어류 양식 관계자들에게 중요하다.
염소(Chlorine) 음료수의 소독제로서 널리 사용되는 염소는 수영장, 냉각조, 또는 산업용 기기들의 소독 및 폐수처리에도 또한 중요하다. 이에 대한 측정 및 관리는 안전 뿐만이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필수적이다.
염 화 물
(Chloride)
거의 모든 천연수에서 발견되는 염화물은 250㎎/L 이상 일때 인간의 코나 혀로 감지할 수 있다. 높은 농도는 식물의 성장을 저해하며 따라서 많은 산업공정에서 염화물의 농도를 제한해야 한다.
이산화탄소 이산화탄소는 물과 반응하여 부식성이 강한 탄성을 형성한다. 높은 농도의 CO2는 물고기나 수중생물의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. 이산화 탄소 혼합물은 제지나 탄산음료 제조공정에 많이 쓰인다
질 소 주로 암모니아, 질산염 또는 질산성 질소로 물이나 토양에서 발견되는데 생태계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기도 하다. 동식물 및 미생물들도 일종의 질소화합물을 성장및 번식에 필요로 하기는 하나, 일정 수준이상의 농도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
질 산 염 질산염의 농도가 높은 물을 마시면 유아의 사망, 성인 또는 소의 불임을 유발시킨다. 우물이나 지하수에서 드물지 않게 높은 농도의 질산염이 검출되고있다.
크롬 / 6가 크롬 냉각조나 엔진냉각 시스템에서 부식 억제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표면처리, 피혁가공 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.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인 6 가크롬은 매우 독성이 강하므로 이의 방출에는 엄격한 규제가 불가피하다.
황 산 염 주로 광산 또는 폐광 지역에서 높은 농도로 배출된다.
황 화 물 펄프를 표백하거나 보일러 수의 환원제로 주로 사용한다.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댓글달기 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